현재 주재국 대표 계절질병인 뎅기열이 급속 확산됨에 따라 뎅기열 감염자 역시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에 에콰도르에 체류중 또는 방문 예정이신 우리 국민들께서는 아래 안내사항 및 예방수칙을 숙지하시어 불편을 겪는 일이 없도록 당부드립니다.
에콰도르 보건부 4.27.(토) 보고에 따르면 올해 뎅기열 감염 신고수는 23,000 건 이상이며 전국 사망자는 총 27명으로 지난 2023년(4000건), 2022년(16,000건)에 비해 높게 집계되고 있습니다. 엘니뇨 현상으로 안데스 국가 내 심각한 고온현상과 홍수 등이 뎅기열 확산에 주원인으로 꼽히며 마나비, 로스 리오스, 산토 도밍고 데 로스 차칠라스, 엘 오로, 과야스 지방이 주요 확산 지역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달 보건부는 이전까지 발견되지 않았던 뎅기열의 새로운 혈청형(DENV-3)이 발견되어 더욱 주의를 요하고 있습니다.
뎅기열은 뎅기바이러스에 감염된 매개모기에 물려 감염되며, 5-7일의 잠복기 후 발열, 두통, 오한, 근육통 등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아직 효과적인 백신과 치료제가 없으므로 사전에 모기에 물리지 않게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창문 내 모기장 설치, 모기 퇴치용품(살포제, 모기기피제) 일상화, 외출 시 밝은 색의 긴 옷 착용, 풀숲이나 산속 등 모기 빈번장소 방문 삼가 등 뎅기열 예방에 각별히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갑작스러운 발열 또는 두통 등 유사 증세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반드시 주변의 병원이나 보건소등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실 것을 권고해 드립니다. 위급상황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대사관, 영사콜센터 등 아래 연락처로 최대한 조속히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주에콰도르대한민국대사관 :
근무시간 : 02-352-0874~6
근무 외 시간(당직 휴대전화) : 098-1122-191
☞ 영사콜센터(한국, 24시간): +82-2-3210-0404
영사콜센터 무료전화앱을 통해 Wi-Fi 등 환경에서 무료로 인터넷 상담전화 서비스/실시간 안전정보 푸시 알림/카카오톡 상담 연결하기 등 각종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으며 영어/스페인어 통역 서비스도 무료로 이용 가능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