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자
대한민국 국민은 관광객으로서 오스트리아를 비롯한 쉥겐지역에 무사증(=무비자)으로 최장 90일까지 여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91일 이상을 체류할 예정인 경우 반드시 주한오스트리아대사관이나 현재 거주중인 국가의 오스트리아 대사관에서 비자(Visa D)를 발급받아 입국하시기 바랍니다.
그외 유학이나 취업을 목적으로 입국하는 경우 체류허가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오스트리아 입국전 대사관 홈페이지 "안전여행·생활정보" 제86번 및 제91번을 참고하여 사전 서류준비에 지장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오스트리아를 여행하고자 하시는 우리국민은 오스트리아 입국일 기준 최소 3개월 + 체류예정기간 이상의 여권 잔여기간이 남아있는지 꼭 확인하시고 입국거부 당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통화 및 신용카드 사용
오스트리아/슬로메니아의 통화는 유로화(Euro)이며, 지폐는 5, 10, 20, 50, 100, 200, 500 유로 단위로 발행되며, 주화는 1, 2, 5, 10, 20, 50 센트(Cent) 단위가 통용됩니다. (100 Cent = 1 EUR)
대부분의 상점에서 신용카드(비자, 마스터카드 등) 사용이 가능하나, 소규모 상점에서는 신용카드를 받지 않으므로 약간의 현금을 소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전압/콘센트
오스트리아/슬로베니아의 전압은 230V 이며 콘센트 모양은 한국과 같습니다.
4. 운전
ㅇ 오스트리아/슬로베니아에서 도로 주행시 우리 관광객 국민은 반드시 여권, 한국운전면허증, 국제운전면허증(International Driving Permit) 세가지 모두를 소지하여야 합니다.
ㅇ 미성년 자녀를 동반하여 렌터카로 여행할 시 반드시 미성년 자녀의 카시트도 같이 렌트하시기 바랍니다.
ㅇ 차를 렌트할 시 반드시 도로통행증 Vignette (고속도로 Autoban 및 자동차전용도로 Schnellstrasse 이용시)을 구입하여 유리창 앞면에 반드시 부착하여야 합니다. 유럽의 대부분 국가가 쉥겐지역으로 국경이 없어 도로통행증(비넷)을 구입하지 않고 운전하다 과태료 부과를 받는 우리 국민이 많습니다. 여행전 반드시 도로통행요금제도(스티커형 Vignette 또는 톨게이트 지불형)를 확인하여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ㅇ 과속하여 경찰로부터 현장 적발된 경우 과태료를 현금으로 지불하여야 하며, 운행속도 감지기에 적발될 시 한국으로 과태료 고지서가 우송됩니다. 속도위반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ㅇ 렌터카 이용시 주의점
- 가급적 유럽내 어디에서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국제적인 렌터카사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차를 렌트할 시 반드시 차량 종합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차량 고장(사고)시 가장먼저 렌터카사에 연락하여 안내 및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렌터카 계약서(계약번호 필요) 등 연락처는 항시 이용가능 한 곳에 보관, 휴대하시기 바랍니다.
- 여권, 한국운전면허증, 국제운전면허증(International Driving Permit) 중 1가지만 분실하여도 운전을 할 수 없으므로 도난 또는 분실 당하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합니다.
-렌터카시 도로통행증(비넷)은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꼭 적시에 따로 구매하여야 합니다.
5. 소매치기, 날치기 등 유의
ㅇ 오스트리아/슬로메니아의 치안은 아주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왔으나, 역전, 열차내, 카페, 호텔로비 및 식당, 지하철 곳곳에서 지능적인 소매치기들이 날뛰고 있습니다. 아래 피해사례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기차 선반위나 옆 좌석에 여권, 지갑, 휴대폰 등 귀중품이 든 가방을 두고 잠든 사이 가방을 도난당함.
- 대기중 또는 기차좌석에 앉아있는 동안 또는 벤취에 쉬고 있는 동안 앞에 동전 여러개를 떨어뜨린 후 이를 주워주며 도와주는 사이 옆에 둔 휴대용가방을 가지고 달아남.
- 벤치, 카페, 호텔 로비, 식당 등에서 휴대폰으로 검색하는 동안 옆에 둔 가방을 가져감.
- 옷에 이물질(페인트, 화장품, 아이스 크림 등)을 묻힌 후 닦아주겠다며 옷을 벗으라함. 옷을 벗어 닦는 등 정신 없는 틈을 타 가방(여권, 지갑, 휴대폰 등)을 훔쳐감.
- 렌터카 내에 중요 물품을 두고 잠시 어디에 다녀온 사이 차를 파손하고 물건을 훔쳐감.
ㅇ 휴대폰은 여행시 가장 중요한 긴급연락 수단이므로 데이터 로밍 및 통화 가능한 휴대폰을 준비해 오는 것이 좋습니다.
ㅇ 여행전 꼭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앱을 다운로드 받을 것을 권고합니다. 여권 분실 등 사고 발생시 대사관 또는 총영사관을 찾아 문의하는데 아주 유용합니다.
6. 현지 문화에 대한 예의
ㅇ 일반 문화
- 호텔 엘리베이터에서 승하차하는 타인에게도 같은 여행객으로 간주하고 인사를 함.
- 약속에 늦었을 경우, 반드시 사과를 함.
- 사소한 서비스를 받더라도 고맙다는 인사를 함.
- 거주하는 아파트의 건물 내에서 만나는 모든 이에게 인사를 함.
ㅇ 종교 관련
1) 오스트리아
- 천주교(73.7%), 개신교(4.7%), 이슬람교(4.2%)
- 법적으로 개인의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며, 외국인의 종교활동에도 특별한 제한은 없습니다.
2) 슬로베니아
- 로마가톨릭(57.8%), 이슬람교(2.4%), 동방정교(2.3%), 무교·기타(37.5%)
ㅇ 팁 문화
- 법적으로 개인의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며, 외국인의 종교활동에도 특별한 제한은 없습니다.
오스트리아/슬로베니아에는 팁 문화가 널리 통용되므로 호텔, 식당, 커피숍에서 서빙을 받았을 때에 팁을 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식당과 커피숍에서는 전체 영수증 금액의 5-10% 이내에서 팁을 주는 것이 관례입니다. 호텔에서 서빙을 받았을 경우에는 1-2유로 정도가 적당합니다. 일반적으로 계산서에 팁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예) 카페, 식당 등에서의 지불 방법
- 영수증 3.10 -> 3.50 유로 지불
- 영수증 23.40 -> 25 유로 지불
- 영수증 76.10 -> 80 유로 지불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