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사관에서는 우리국민 편의를 위해, 최근 미얀마 당국의 외국인 비자 갱신 유효기간 축소 정책 등에 대해 네피도 이민인구부(이민국)에 문의한바, 아래와 같이 안내해드립니다.
1. 현재 모든 외국인은 일시적으로 유효기간 3개월의 비자만 갱신 가능하다고 합니다.
- 기존에는 외국인 기업에 대한 점검 결과 및 추천기관의 추천에 따라 비자 유효기간이 3개월, 6개월, 12개월의 비자로 연장 가능하였으나,
- 최근 외국인의 위장 취업 등 비정상(불법)적인 방식으로 미얀마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이 다수 발견되고 있음에 따라, 외국인 관련 기업의 정상 운영 및 실제 외국인의 근무 여부 등 운영 실태를 조사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 이후, 외국인 관련 기업에 대한 실태 조사가 완료되면, 조사 결과에 따라 기존과 같이 유효기간 3개월, 6개월, 12개월의 비자 연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 이민부 측에 따르면, 신속한 업무 처리를 위해 다음 달부터(상세 일정은 미정) 온라인 비자 갱신 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온라인시스템을 통해 비자갱신을 신청하면 이민국이 비자를 심사하여 3일 안에 온라인으로 결과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3. 이민부는 미얀마에 거주 중인 외국인들에 대해 비자 관련 규정 등을 준수할 것을 권고한바, 우리 국민께서는 체류 자격에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4. 향후 미얀마 이민부는 비자 관련 정책이 변동될 경우 우리 대사관에 통보할 예정이라고 하며, 우리 대사관은 관련 통보를 받는 즉시 우리 국민들께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비자 갱신에 관한 상세 사항은 거주하고 계신 지역별 각 타운십 관할 이민국에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끝/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