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니 총영사관에서 알려드립니다.
최근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인근 등 유명 관광지 주변에서 한국인 관광객이 현지 청소년들에게 집단 폭행당하는 사건이 발생한 사실이 있는바,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어 유사한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피해 사례
- 2025년 8월 28일(목) 오후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인근에서 4명의 여성 청소년 무리가 한국인 여성 관광객 3명에게 접근하여 ‘너희 나라로 돌아가!’ 등의 혐오 발언을 하며 폭행하고, 휴대전화와 아이패드를 훔쳐 달아나는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 범행 패턴
- 가해자들은 13~14세 청소년들로 무리 지어 도심을 배회하다가 아시아계 여행자 등에게 접근해 인종차별적 발언을 하거나 쓰레기를 던지는 등 시비를 걸고 이에 저항하면 무차별 폭행을 가하며 때로는 물건을 빼앗기도 합니다.
- 가해행위를 촬영하려고 하면 휴대폰을 빼앗고 폭행하는 경향이 있으며, 피해자들이 욕설로 받아치는 등 강하게 저항하면 집단 폭행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예방 및 대응 요령
- 심야 시간 또는 도심 인적이 드문 장소로 단독 이동하는 일은 가급적 삼가시기 바랍니다. 다만, 최근 다중이 운집한 이른 시간에도 종종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비행청소년들이 이유 없이 접근할 경우, 언쟁을 피하고 신속히 현장을 떠나는 것이 좋습니다.
☞ 일반적으로 가해 청소년들이 검거된다고 하여도 단기간 머무는 관광객이 가해자들에게 피해를 보상받고 피해를 회복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 신고방법 안내
- 긴급 상황 발생 시 즉시 경찰에 신고해 주시고, 영사 조력이 필요한 경우에는 외교부 영사콜센터 또는 시드니 총영사관으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1. 호주 경찰
- 긴급: ☎ 000 (즉각적 경찰 출동 필요 시)
- 비긴급: ☎ 131-444 (범죄 발생 후 신고, 경미한 사건 등)
- 통역: ☎ 131-450 (한국어 통역 요청 가능)
2. 외교부 영사콜센터 : (24시간) +82-2-3210-0404
3. 시드니 총영사관 사건·사고 긴급전화 : +61-(0)403-546-058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