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관안전공지

« Black Friday » 관련 허위 광고 및 사칭 사이트 주의 안내

  • 국가 프랑스
  • 등록일 2025-11-27

최근 블랙프라이데이 할인 시즌을 맞아 여러 온라인 사이트에서 허위 광고와 유명 온라인 플랫폼을 사칭하는 사이트를 이용한 사기 행위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에 교민 여러분께 각별한 주의를 당부드립니다.

 

1. 가짜 ‘미러 사이트’ 급증

 

 대형 유통사나 유명 브랜드 공식 사이트를 거의 완벽하게 모방한 ‘미러 사이트’가 최근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들 사이트는 법적 고지, 회사 주소 등을 표기해 신뢰를 주는 듯 하지만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정교하게 조작한 것으로, 2025년 9월부터10월 사이 250%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사이트들은 연말 쇼핑 시즌과 블랙프라이데이에 특히 활개를 치며, 고객의 개인정보와 금융정보 탈취를 목적으로 합니다. 지난해 한 해에만 약3억8200만 유로의 피해가 발생한 바 있습니다.

 

2. 프랑스 경쟁소비부정행위방지국(DGCCRF) 조사 결과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 3분의1에서 과장되거나 실질 없는 할인 표시가 확인되었습니다.


  - 상시 할인 표시로 가격 비교를 어렵게 하는 경우

  - 재고 부족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 구입 곤란

  - ‘리퀴데이션’, ‘전품목 정리’ 등의 법적 절차 무시한 용어 남용

  - 제품 설명과 다르거나 배송이 지연되는‘드롭쉬핑’ 판매자와 허위 후기 범람

 

3. 소비자 당부 말씀

 

 허위 후기 등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신중한 구매가 필요합니다.

 ‘재고3개 남음’, ‘48시간 한정’ 등 과도한 긴박감 조성 광고에 속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구매  충분한 가격 비교와 상품 정보 확인, 구매 및 환불 정책 점검을 철저히 하시기 바랍니다.

 인공지능 기술로   만에 복제된 가짜 사이트가 늘면서 피해 규모가 커지고 있으니 공식 사이트와 주소 확인이 필수입니다


출처1) 프랑스 앵포

https://www.franceinfo.fr/replay-jt/franceinfo/21h-minuit/23-heures/black-friday-attention-aux-sites-miroirs-a-l-approche-des-fetes_7640828.html

출처2) 프랑스 경쟁소비부정행위방지국(DGCCRF)

https://www.economie.gouv.fr/dgccrf/laction-de-la-dgccrf/les-enquetes-et-les-controles/black-friday-gare-aux-fausses-promesses  끝.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