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블랙프라이데이 할인 시즌을 맞아 여러 온라인 사이트에서 허위 광고와 유명 온라인 플랫폼을 사칭하는 사이트를 이용한 사기 행위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에 교민 여러분께 각별한 주의를 당부드립니다.
1. 가짜 ‘미러 사이트’ 급증
ㅇ 대형 유통사나 유명 브랜드 공식 사이트를 거의 완벽하게 모방한 ‘미러 사이트’가 최근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들 사이트는 법적 고지, 회사 주소 등을 표기해 신뢰를 주는 듯 하지만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정교하게 조작한 것으로, 2025년 9월부터10월 사이 250% 이상 증가했습니다.
ㅇ 이러한 사이트들은 연말 쇼핑 시즌과 블랙프라이데이에 특히 활개를 치며, 고객의 개인정보와 금융정보 탈취를 목적으로 합니다. 지난해 한 해에만 약3억8200만 유로의 피해가 발생한 바 있습니다.
2. 프랑스 경쟁소비부정행위방지국(DGCCRF) 조사 결과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 중3분의1에서 과장되거나 실질 없는 할인 표시가 확인되었습니다.
- 상시 할인 표시로 가격 비교를 어렵게 하는 경우
- 재고 부족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 구입 곤란
- ‘리퀴데이션’, ‘전품목 정리’ 등의 법적 절차 무시한 용어 남용
- 제품 설명과 다르거나 배송이 지연되는‘드롭쉬핑’ 판매자와 허위 후기 범람
3. 소비자 당부 말씀
ㅇ 허위 후기 등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신중한 구매가 필요합니다.
ㅇ ‘재고3개 남음’, ‘48시간 한정’ 등 과도한 긴박감 조성 광고에 속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ㅇ 구매 전 충분한 가격 비교와 상품 정보 확인, 구매 및 환불 정책 점검을 철저히 하시기 바랍니다.
ㅇ 인공지능 기술로 몇 초 만에 복제된 가짜 사이트가 늘면서 피해 규모가 커지고 있으니 공식 사이트와 주소 확인이 필수입니다.
출처1) 프랑스 앵포
출처2) 프랑스 경쟁소비부정행위방지국(DGCCRF)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