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관안전공지

(말리)바마코 시내 헌병 학교, 공항 테러 발생 관련 유의 당부(공항 폐쇄)

  • 국가 말리
  • 등록일 2024-09-17

ㅇ 9.17(화) 05:30 경, 바마코 시  팔라디에(FALADIE) 지역에 위치한 헌병학교 및 인근에 위치한 모디보 케이타 공항에서도 이슬람 세력에 의한 테러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 프랑스 언론 르몽드지는  금일(9.17) 오전 05:30 경 팔라디에 지역 헌병학교 및 바마코 모디보 케이타 공항 근처에서 총성과 폭발음이 울렸으며,  일부 영상을 통해 공항 탑승구 및 면세 구역 유리에서 총탄 자국 등이 확인되었고, 공항이 폐쇄되었다고 보도하였습니다. 


  - 이어 오전 11시 경, 알카에다 연계 집단인 이슬람과 무슬림 지원 그룹(Le Groupe de soutien à l’islam et aux musulmans, GSIM/ 아랍어 Jama'at Nusrat al-Islam wal-Muslimin, JNIM) 측이 보도자료를 통해 말리 군 비행장과 헌병대 훈련 기지에 대한 작전을 감행하여 전투기를 파괴하는 등 인적 물적 피해를 입혔다고 주장하였습니다. 


  - 말리 군측은 테러리스트 집단이 팔라디에 헌병학교에 침투하려 했으나, 현재 소탕 작전 진행중으로 상황은 군 측 통제하에 있다고 언급하였고 아직까지 인명 피해를 입지 않았다고 밝혔으나, 한 군관계자는 르몽드 측에 동 공격으로 여러명이 사망했다고 밝혔습니다.


ㅇ 말리 수도 바마코에서는 아래와 같이 대형 테러 사건이 발생한 바 있습니다. 

 

  - 2015년 11월 20일 래디슨 블루 호텔 인질 테러, 알무라비툰(Al-Mourabitoune) 세력 자행, 소총과 수류탄으로 무장한 괴한들이 투숙객 140명 및 호텔 직원 30명을 인질로 잡고 12시간 이상 말리 특수부대와 미국 프랑스 특수요원, MINUSMA 등과 대치, 무장괴한 2명, 인질 18명 사망 

  - 2016년 3월 21일 Nord-Sud 호텔 테러, 무장 괴한들이 EU 군사훈련 캠프 공격, 테러범 1명 사망, 용의자 2명 체포 

  - 2022년 7월 22일 바마코 북쪽 15km에 있는 카티 군기지 자살폭탄 테러, 이슬람과 무슬림 지원 그룹 측 자행 주장


ㅇ 말리 주재 미국 대사관에서는 9.16(목) 공공시설, 공항 또는 외국인이 자주 왕래하는 장소를 대상으로 테러 공격 가능성에 대해 경고한 바 있습니다. 


ㅇ 말리는 국가 전역이 여행경보 3단계 출국권고 지역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여행 예정자께서는 여행을 취소·연기하여 주시기 바라며, 체류자께서는 긴요한 용무가 아닌 한 출국하여 주시길 권고합니다. 


 - 부득이하게 말리에 체류하고 계신 우리 국민들께서는 테러 관련 안전수칙을 숙지하여 주시고, 신변 안전에 유의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 테러 대비 행동요령 : https://www.youtube.com/watch?v=ggXowcZdZzo


 1. 폭발물 테러


  ○ 폭발물 의심물품 또는 차량 발견 시

    - 절대 손대지 말고 신속히 대피 후 경찰에 신고합니다.

    - 폭발물 반대 방향 비상계단을 이용하여 건물 밖으로 탈출합니다(엘리베이터 이용 금지).

  ○ 폭발물 폭발 시

    - 폭발음이 들리면 즉시 바닥에 엎드리고, 양팔과 팔꿈치를 붙여 가슴을 보호하고, 귀와 머리를 손으로 감싸 두개골을 보호합니다.

    - 폭발이 종료되어도 연쇄 폭발이 있을 수 있으므로 좀 더 엎드려 있다가 폭발지점 반대 방향으로 신속히 대피합니다.


 2. 화학·생물 테러


  ○ 증상 : 눈물, 근육경련, 고열, 복통, 호흡곤란, 균형감각 상실 등

  ○ 오염공기 감지 시

    - 손수건, 휴지 등으로 코와 입을 가리고 호흡합니다.

    - 오염지역과 오염원을 재빨리 확인 후 신속히 현재 위치에서 탈출합니다.

  ○ 오염지역에서 화학물질 등에 노출되었을 시

    - 비누로 얼굴과 손 등을 깨끗이 씻고 응급치료를 받습니다. 


 3. 방사능 테러


  ○ 원자력 시설, 방사성 물질 이용시설에 대한 테러 발생 시

    - 신속히 현재 위치에서 탈출하여 즉시 지하대피소나 엄폐물을 찾아 몸을 숨깁니다.

    - 대규모 오염환자 발생 시 관계 당국의 공식 발표내용을 파악하고 지시에 따릅니다.


 4. 억류·납치 테러


  ○ 억류 또는 납치 테러를 당했을 시

    - 납치범을 자극하지 말고 몸값 요구를 위한 서한이나 녹음을 요청할 때는 응합니다.

    - 눈을 가릴 때 주변 소리, 냄새, 범인 목소리, 도로 상태 등을 최대한 기억합니다.

    - 구출된다는 희망으로 최대한 건강 상태를 유지하며, 구출 작전 시 바닥에 엎드립니다.


 5. 항공기 피랍 테러


  ○ 항공기에서 납치범의 인질이 되었을 시

    - 당황하지 말고 납치범의 지시에 순응합니다.

    - 납치범이 말을 걸면 조용히 대답하고 관심을 끄는 행동은 자제합니다.

    - 구출팀은 테러범과 승객 구분이 어려우므로 엎드린 자세를 유지합니다.


ㅇ 다중이용시설 신변 안전 유의

  -  호텔, 쇼핑몰, 공항 등 다중이용시설이 테러 목표가 되기 쉬우므로 방문 시 신변안전에 특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특정 장소에서 수상한 행동을 목격하거나 이상한 느낌을 받는 경우 신속히 대피하고 신고합니다.

  -  비상구나 대피소 위치를 눈여겨보고 미리 파악해둡니다.


ㅇ 해외여행 시 안전정보 수시 확인

  -  여행국 정부의 지침과 언론보도를 수시로 확인합니다.

  -  대테러센터 홈페이지(www.nctc.go.kr)를 통해 테러 관련 정보를 확인합니다.

  -  위험국가는 방문을 자제합니다.


ㅇ 물리적 피해 등을 입으신 경우, 아래 우리 대사관 연락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주 세네갈 대한민국 대사관(근무시간): +221-33-824-0672

  -  주 세네갈 대한민국 대사관 비상전화(24시간): +221-77-639-5109

  -  영사콜센터(서울, 24시간): +82-(0)2-3210-0404.

  -  말리 영사협력원 : +223-7783-4361.   끝.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