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관안전공지

[필독] 방글라데시 NEIR(국가 휴대전화 식별등록) 제도 2025년 12월 16일 시행 안내

  • 국가 방글라데시
  • 등록일 2025-11-27

방글라데시 정부는 2025년 12월 16()부터 전국적으로 NEIR(National Equipment Identity Register, 국가 휴대전화 식별등록제)를 도입합니다.

 

이는 휴대전화 도난 방지금융사기 차단통신 보안 강화 등을 목적합니다아래 내용을 확인하시어 기기 이용 및 입국 시 불편이 없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2025.12.16. 이전부터 사용 중인 기기는 자동 등록되며 별도 절차 불필요

※ IMEI 확인 방법휴대전화에서 *#06# 입력 또는 Settings → About Phone → IMEI

 

1. 신규 휴대전화 구매 전 적법성 확인’ 필수

 

 2025.12.16. 이후 신규 휴대전화 구매 시 기기 적법성 확인 및 영수증 보관 의무화

 

ㅇ 확인 방법

 

① 메시지 작성: KYD (공백) IMEI 15자리 (: KYD 123456789012345)

② 수신번호 16002로 번 내용 발송

③ 회신 문자로 기기 적법 여부 확인 → 적법 시 즉시 NEIR 자동 등록

 

2. 해외 구매 또는 선물 받은 휴대전화의 등록 절차

 

ㅇ 해외 구매 또는 선물로 받은 휴대전화는 최초 네트워크 접속 후 30일 이내 제출 안내 SMS 발송

 

ㅇ 등록 절차

 

① neir.btrc.gov.bd 접속 → 개인 계정 등록

② Special Registration 메뉴에서 IMEI 입력

③ 여권·입국도장·구매영수증 등 증빙서류 업로드

 유효 기기는 자동 등록 유효하지 않은 기기는 네트워크 차단 안내 SMS 발송

 

※ 안내 SMS를 받지 못한 경우에도 포털에서 직접 Special Registration 가능

 

※ 통신사 고객센터에서도 등록 지원 가능

 

※ 반입 가능량(현행 규정)

면세 1

기존 사용 1대 추가 허용

 

3. Special Registration 필요 서류

 

(1) 해외에서 구매한 경우

 

ㅇ 여권 정보면

ㅇ 입국도장

ㅇ 구매영수증

ㅇ (2대 이상 반입 시관세 납부증

 

(2) 선물 수령 시

 

ㅇ 여권 정보면

ㅇ 입국도장

ㅇ 관세 납부증(해당 시)

ㅇ 구매영수증

ㅇ 증여자 확인서(선물의 경우)

 

(3) 항공우편(Airmail) 수령 시

 

ㅇ 발송자 신분증(가능 시)

ㅇ 수령자 신분증

ㅇ 구매영수증

ㅇ 관세 납부증(해당 시)

 

4. 현재 사용 중인 휴대전화의 등록 여부 확인

 

ㅇ 2025.12.16. 이전부터 사용 중인 기기는 자동 등록되어 별도 절차 불필요

 

ㅇ 확인 방법

 

① *16161# 입력

② IMEI 15자리 입력

③ 회신 문자로 등록 상태 확인

 

5. 중고 휴대전화 판매·양도 시 등록해제(De-registration)’ 필요

 

ㅇ 2025.12.16. 이후 중고 기기 판매·양도 시 등록해제 후 이전해야 함

 

ㅇ 등록해제 시 본인 NID 마지막 4자리 입력 필요

  – 외국인의 경우 NID가 없으므로 여권번호로 본인 확인 진행

 

ㅇ 이용 채널

- neir.btrc.gov.bd / 통신사 MNO 포털 모바일 앱 / USSD: *16161#

ㅇ 조건

 

해당 기기 SIM은 반드시 사용자 본인 명의(NID 또는 여권)로 등록되어 있어야 함

- IMEI 중복/복제의 경우다음 사용자 SIM 번호 추가 제출 필요

 

6. 단기 체류 외국인(30일 이하관련 안내

 

ㅇ 현지 통신사 SIM 구매 시 NEIR 웹사이트 등록 불필요

ㅇ 기기 정보는 통신사에서 자동으로 NEIR에 전달됨

ㅇ 30일 이하 단기 관광객은 등록 면제

ㅇ 단기 방문자가 30일 이상 체류하거나 기기를 장기 사용 시 등록 의무 발생 가능

 

※ NEIR 등록 및 휴대전화 사용 여부는 비자 상태와 연동되어 확인될 수 있으므로반드시 체류 목적에 부합하는 유효한 비자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7. 기타 안내 사항

 

ㅇ eSIM도 동일하게 NEIR 규정 적용

 

ㅇ 등록 불가·차단(Invalid/Not Registered) 통보 시

  → 방글라데시 전기통신규제위원회(BTRC) 또는 사용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이의신청

 

ㅇ NEIR 관련 기술적 문의 및 개별 사례 확인은

 → 이용 중인 통신사 고객센터(Banglalink, Robi, Grameenphone 또는 BTRC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또는 문의

 

※ 출처

- BTRC 공식 보도자료(2025.10.29.)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